수술 후 통증은 라섹수술의 경우 2~3일 정도이며, 스마일라식, 라식수술의 경우는 통증이 없습니다. 회복기간은 스마일라식은 1개월 이내, 라섹의경우 3~4개월, 라식은 3개월 정도입니다.
스마일라식, 라식은 수술 후 1-2일이면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시력회복이 빠르고, 1개월 정도는 시력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. 라섹은 1주정도 지나 어느 정도 생활이 가능하며, 안약을 사용하는 기간에는 시력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어떤 방법이든 3개월은 지나야 안정된 시력이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시력교정은 일반적으로 수술환자의 95%정도는 0.7-1.0 정도의 시력으로 회복됩니다. 본인의 최대 교정시력과 근시/난시 정도, 수술 중 협조 여부가 시력 회복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.
수술 후 1달 정도는 일시적으로 근거리 작업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. 차츰 적응이 되어 좋아집니다.
안약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는 나와 있지 않으나, 안약의 농도나 몸 전체로 퍼지는 양은 극히 소량이며 라식수술 후 쓰는 약이 문제가 되는 약종류가 아니어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. 다만, 약을 쓰시는 중 임신이 확인되면 저희에게 연락주세요.
수술 후의 결과인 최종 교정시력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교정할 수 있는 최대 교정시력과 같습니다. 즉, 선천성 및 후천성 약시 등이 있으신 분들은 레이저 수술을 한다고 해서 안경착용시보다 더 시력이 좋게 나오지는 않습니다.
아무런 부작용이 없는 수술이나 약은 의학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. 다만 부작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건강한 삶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목표입니다.